카페24 트래픽 용량때문에 상위사양 호스팅으로 변경신청

카페24 요금제와 트래픽 용량

아마 처음 워드프레스나 사이트를 시작하는 분들은 호스팅업체를 어디로 해야하나 정말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저 역시도 해외의 싼 요금을 해야하는지 조금 비싸더라도 국내에서 해야하는지 참 고민이 많았었는데요. 결국엔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호스팅부터 시작을 하게 됐네요.

저는 웹이나 트래픽에 대한 개념도 잘 몰랐었는데요. 한달에 5백원이라고하니 싸보여서 그냥 하게 됐습니다. 잠깐 카페24의 웹과 트래픽 용량을 살펴보자면요.
카페24 요금제
cafe24 요금제는 500원부터 3만3천원까지 다양합니다. 이 요금제는 부가세 포함된 요금인데요. 절약형, 일반형, 비지니스, 퍼스트클래스, 자이언트, 10G 자이언트 플러스까지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사용한 것은 절약형 500원짜리 요금제죠. 하드용량이 400메가, 트래픽용량이 1.4기가로 보이지만 주의하셔야할 점이 있어요. 용량이 웹, 스트리밍, CDN으로 나눠져 있다는겁니다.

우리들이 주로 사진을 업로드하고 그에 따른 트래픽을 잡아먹는 용량은 웹이라고 보시면 돼요. 물론 CDN이나 스트리밍 용량이 따로 제공되지만 불편해서 잘 사용하진 않네요. CDN 사용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요. 저는 글이 50개 정도되니까 웹 용량 70메가에 트래픽이 700메가 정도 됐었는데요. 웹용량은 많이 남는데 트래픽용량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했습니다.
CDN 사용해서 웹용량 늘려보기 글로 이동
저는 500원짜리 신청하고나서 한동안은 워프를 잘 안해서 변경신청할 일이 없었는데요. 글을 쓰기 시작하다보니 용량이 부족해서 1100원짜리로 변경신청을 해야만 했습니다. 원래 호스팅 신청할 때 1년을 미리 선납하면 할인해주는 제도가 있죠. 그러나 변경신청할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처음에 1년을 신청했고 6개월 사용하고 변경신청을 한다면 호스팅 요금은 1100원짜리가 6개월로 계산되어 6600원이 추가로 결제되고요. 또한 설치비가 처음엔 5천원이지만 일반형부터는 11000원이기 때문에 추가로 설치비 6천원이 지불되어야 합니다.

카페24 호스팅 변경 신청 방법

호스팅 변경을 위해서는 cafe24.com에 로그인을 하신 후 나의서비스관리 메뉴에 갑니다. 그 중 3번째 단락에 연장/변경/추가옵션 메뉴가 있는데요. 거기에서 변경신청을 해주시면 되고요. 서비스 사양 변경에서는 ‘상위 사양으로 변경’을 선택해주세요. php버전은 변경하고 싶으시면 상위 php버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php5.5에서 7.0으로 버전 변경
저는 캐릭터셋은 변경하지 않았어요. 잘 모르기도하고 EUC-KR보다는 UTF-8이 더 많이보여 익숙했기 때문이에요.

호스팅 상위 사양으로 변경하시려는 분들은 고민해보셔야하는게 앞으로 내가 쭉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카페24에서 할지 다른 업체를 이용할지 봐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웹용량 사용하는 것에 비해 트래픽용량을 많이 잡아먹었거든요. 그래서 트래픽이 더 큰 곳을 알아봐야서 조만간 또 이사를 가야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카페24에도 무제한 트레픽이 있는데 다른 호스팅서비스와도 비교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