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LOL) bj흔한이 생각하는 라이엇(중국)이 솔랭에서 대리를 없애지 않는 이유(음모론.듀오를 내버려둠)
일단 리그오브레전드를 만든 회사인 라이엇이 미국회사인줄 아는 분들이 많은데 라이엇은 미국에서 이미 중국으로 팔렸습니다. 지금 솔로랭크(솔랭)는 듀오가 가능합니다. 듀오가 불가능한 온전한 솔랭을 만든다고했던 라이엇이 지금은 그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아프리카tv의 bj흔한이 그 이유에 대해 음모론이라고 하며 말한 내용입니다.
솔랭에서 듀오가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듀오를 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은 대리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대리란 점수를 올리기 힘든 사람들이 잘하는 사람들(대리업체)에게 돈을 주고 점수를 올리는 행위입니다. 당연히 라이엇도 대리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리행위를 했던 선수들은 선수생활을 할 수 없게되니까요.
대리를 없앨수는 없을까?
라이엇은 헬퍼를 잡긴했지만 대리를 잡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bj흔한은 라이엇이 잡지 못하는게 아니라 안잡는것 아닌가라는 의심을 합니다. 음모론이라고도 볼 수 있는 논리는 여기서부터 시작되는데요. 대리를 없애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솔랭에서 듀오를 없애면 됩니다.
듀오를 없앤다고 대리가 없어질까? 네 없어집니다. 대리라는 특성을 살펴보면요. 대리는 잘하는 사람이(마스터나 챌린저) 하위티어(다이아,플레티넘 등)에 와서 게임을 하고 해당 계정의 점수를 올려주는 것이죠. 이때 대리업체는 혼자서 솔랭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혼자 올리면 4명의 실력에 대한 리스크가 있는데 듀오를 하면 3명의 실력만 커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롤에서는 미드와 정글의 캐리력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도 미드와 정글 듀오를 해서 탑이나 봇까지도 다 터트려서 쉽게 승리하는 것입니다.
왜 라이엇은 대리를 내버려두고 있을까?
그 이유는 결국 한국의 LOL 발전을 억제시키기 위함 혹은 솔랭을 망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bj흔한은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중국이라는 나라와 연관이 있는데요. 현재 LOL의 세계대회인 롤드컵을 보면 대부분은 우리나라가 우승을합니다. 그리고 평균적인 실력도 대한민국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있죠.
중국은 지금 당장을 보는게 아니라 2~3년 후를 봅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페이커가 전성기이고 페이커가 있는 롤판에서 한국을 이기기는 무리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페이커의 실력이 줄어들만한 2년 뒤를 보면서 한국의 솔랭을 죽이고 있는것이죠.
대리와 한국솔랭은 무슨 관계일까?
롤 티어는 현재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티넘, 다이아, 마스터, 챌린저로 나눠져 있죠. 누군가가 좋은 재능을 타고나서 배치고사를 보고 플레에 갔고 여러사람들과 게임하고 익혀서 다이아5에 왔다고 해보죠. 대리가 가장 많은 구간은 다이아5~다이아2입니다. 다이아5에 들어오면서부터 많은 대리를 만나게 되는데요. 그러면 내가 다이아5에 왔을 때 누구랑 게임을 하게될까요? 네 대리들과 현지인들과 섞여서 게임을 하게 됩니다.
10명이 같이 게임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대리들은 마스터나 챌린저입니다. 실력이 저 하늘 높이 있는 사람들이고, 진짜 다이아5인 사람들이 몇명 끼어있고, 또 플레에서 대리받아 올라온 사람들이 끼어있습니다. 그러면 게임을 시작해서 게임의 승패가 결정되는 순간이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는거죠.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슷한 사람과 약간 높은 사람, 약간 낮은 사람과 같이 즉 비슷한 실력으로 여러번 게임을 해야 이것저것 터득하며 실력이 올라가는데 게임의 승패가 금방 결정된다는 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대리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뚜드려맞거나 난 그냥 라인전하는데 다른 라인에서 우리 대리들이 뚜드러패서 끝나버리는 무의미한 게임이 많아지는것입니다. 그러면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 없어지고 새로운 실력자들이 생기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중국도 마찬가지 아니야?
중국도 우리나라처럼 솔랭에서 듀오가 가능하니까 우리나라나 중국이나 마찬가지 아닌가라는 의문이 드는데요. 그것은 좀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LOL을 즐기는 인구자체가 달라서 대리가 우리나라 다이아의 30%라면 중국에서는 다이아의 5%정도 뿐이라는거죠. 그래서 중국인들에게는 대련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부여되는 것입니다.
중국이 왜 그렇게까지 하는거지?
우리나라에서 lol이 흥하면 어차피 중국이 돈 버는 것이고 우리나라에서 lol이 망하면 중국도 돈 못버는거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진 않습니다. 중국은 한국에서 lol로 벌어들이는 수익보다는 중국이 lol의 최강국이라는 타이틀을 얻고 중국에서 더욱 더 큰 인기를 얻는게 더 큰 수익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나라니까요.
결론
결국 라이엇(중국)이 솔랭에서 듀오를 계속 허용하고 오로지 혼자만 할 수 있는 완전솔랭을 내놓지 않는 이유는 한국의 솔랭시장을 망치기 위함이라는 bj흔한의 분석입니다. 저도 들으면서 동의할 수 있는 내용이어서 최대한 풀어서 적어봤습니다. 지금은 페이커를 비롯해 잘하는 선수들이 많은데 정말 2~3년 후에는 잘하는 선수들도 줄어들고 한국에서도 인기가 시들해지면 어쩌나라는 생각도 드네요. 이런 과정이 과거에 워크래프트3에서도 똑같이 있었다고 합니다. 역사는 반복되는 것이기에 더욱 신빙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