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에 관해 해상도와 픽셀 그리고 프레임에 대한 용어들에 대해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해상도는 픽셀의 수입니다. 해상도가 1920×1080이라면 가로에 1920개의 픽셀과 세로에 1080개의 픽셀이 모여서 이미지를 만드는거죠. 또 이런 이미지들이 모여서 동영상을 만들 수도 있고요. 또 다른 표현으로 1080p라고 하거나 720p라고도 합니다. 유튜브 볼 때 이런 용어들을 보셨을꺼에요.
해상도와 크기를 헷갈려할 수도 있는데요. 해상도가 높다고 더 큰 사진이 아니라 같은 크기의 사진일 때 해상도가 더 높은 사진은 더 선명하게 보인다는거죠. 같은 65인치의 TV라도 해상도가 어떠냐에 따라 선명함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UHD니 FHD니 그런 말들 많이 하잖아요.
프레임은 틀입니다. 그런데 영상에서 말하는 프레임은 그 뜻보다는 다른 뜻으로 많이 쓰여지는데요. 영상은 이미지들이 모여져서 하나의 영상이 되죠. 영상을 볼 때나 게임을 할 때보면 fps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보통 30fps라는게 많이 보일텐데 정확히는 29.97인데요. 동영상 1초를 보여주는데 그 안에 이미지가 29.97장의 이미지가 있다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을 29.97 frames per sec이라고 하고 혹은 다른 말로 frame rate가 29.97이다라고도 합니다. 이걸 단위로 표현했을 때 29.97fps가 됩니다.
여자가 남자를 조심해야하듯 남자 역시 여자를 조심해야한다. 요즘은 성형이 많은 시대라 예쁜여자, 잘생긴 남자가 엄청…
1주차에는 레이저토닝을 했었다. 수염제모 프로그램도 같이 해서 이것도 1주차에 하긴 했음. 드디어 2주차가 됐는데 이번에는…
최근에 키움증권에서 문자가 하나 왔는데요. 오픈API를 재등록하라는겁니다. 매직스플릿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매매를 했는데 그것 때문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