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보통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스트리밍 같은 개인방송을 할 때 한개의 컴퓨터로 게임이나 기타 콘텐츠를 하면서 그 컴퓨터로 방송까지 했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개인방송이 송출할 수 있는 화질들이 좋아지고 게임을 하더라도 고사양의 게임들이 점점 출시되고 있죠.
그래서 고사양의 게임을 하면서 방송까지 송출해야하다보니 컴퓨터에 렉이 걸리고 게임환경 역시 원활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시청자가 많아지면 컴퓨터는 더욱 힘들어하고요. 그래서 등장하게 된 것이 투컴방송인데요.
2컴방송은 말그대로 컴퓨터 본체 2대가 필요합니다. 게임만하는 게임컴퓨터와 방송을 내보내는 송출용컴퓨터가 필요해집니다. 두개의 컴퓨터는 각기 다른 설정이 필요한대요. 물론 돈이 많으면 둘 다 최상의 컴퓨터로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구성했다면 게임컴퓨터로는 게임을 하고요. 그 게임 화면을 방송용컴퓨터의 캡쳐보드에게 hdmi를 통해 내보냅니다. 그러면 방송컴(송출컴퓨터)에 게임화면과 소리가 넘어오겠죠. 그 영상을 송출컴에 설치된 xsplit같은 방송프로그램으로 방송을 하는 개념이에요. 오디오라인은 게임컴퓨터에서 출력되는 곳에 꼽고 송출컴퓨터 인라인에 꼽으면 되죠.
개인적으로는 둘다 최신의 컴퓨터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자금의 여력이 안될때는 게임컴퓨터에는 i5-6600과 그래픽카드 괜찮은걸로 해주시고, 방송컴퓨터에는 i7-6700이나 7700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캡쳐보드는 대략 20만원정도로 구매하시면 되고요. 마이크는 usb형 마이크를 사용하시는게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usb형태가 아닌 일반 마이크를 사면 컴퓨터에 연결하기가 어려워서 오디오 인터페이스까지 구입해야하거든요. 물론 이게 있으면 편리해서 좋지만 자리 차지하고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동사무소는 옛날이고 현재는 주민센터로 바뀌었는데요. 여권 신청이 옛날에도 그렇고 현재도 그렇고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는 신청이 불가능하고,…
태국에 4박6일(12.12~17)로 여행 다녀왔는데요. 해외여행을 많이 가보지도 않았고 이번에 너무 오랜만이라 이런저런 실수들도 많았습니다. 다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