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으로 돈 버는 방법
인터넷으로 돈 버는 방법들
예전부터 돈버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중들이 인식하는 방법들이 예전과는 달리 오늘날에는 정말 많은 방법들이 있고 사람들도 인식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10년전만 하더라도 돈을 벌기 위해서는 회사에 다니거나 사업을 하거나 자영업을 하는 정도였습니다. 물론 다른 방법도 많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으로요.
하지만 요즘은 어떤가요? 위에 말한 방법들 말고도 유튜버, 블로거, 1인크리에이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프리카tv 같은 인터넷개인방송 같은 여러가지 방법들로 사람들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그 개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람이 모인곳에 돈이 있다.
유튜브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은 구독해 달라는 이야기를 하고요.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도 방문해달라 혹은 글을 구독해달라고도 합니다. 또 페이스북에서는 좋아요를 눌러달라고 하고 개인방송에서는 즐겨찾기를 해달라고 합니다. 왜 이럴까요?
바로 사람입니다.
구독을 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즐겨찾기를 하면 유투브든 블로그든 페이스북이든 개인방송이든 그 주인이 컨텐츠를 방송하거나 만들어냈을 때 그 창작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이 됩니다. 또 반대로 구독이나 좋아요를 누른 사람들이 창작자를 찾아오기도 하죠. 마케팅의 기본은 사람인데요. 좋아요나 구독을 하는 것들은 사람을 끌어옵니다. 또 그들에게 내가 원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거죠.
그렇다고 이게 돈이 되나?
네 됩니다. 내가 그 사람들에게 창작물을 전달할 땐 그 속에 광고가 끼워져 있고요. 또 사람들이 창작자에게 다가갈 때도 역시 광고를 보게 됩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면 광고가 있고, 블로그에 들어가보면 광고가 있고, 글을 읽어보면 광고가 또 숨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도 그 내용물 속에 광고를 끼워넣거나 혹은 2차 유도로 페이스북을 통해 유튜브, 블로그, 개인방송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아서 광고를 보게 만들 수 있다는거죠. 여러분이 물건을 파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사람들에게 돈을 주고 광고를 해서 내 제품이 잘 팔리도록 하겠죠. 이해가 되나요?
tv광고와 같은 이치입니다. 시청률이 좋은 드라마나 예능의 출연자들은 높은 출연료를 받습니다. 왜냐하면 그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에 나오는 광고, 프로그램 안에서 나오는 광고가 있는데 광고주들은 더 많은 돈을 주고서라도 사람들이 많이 보는 프로그램 앞에 혹은 중간에 광고를 넣고 싶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하면 떠오르는게 바로 강남이죠. 강남에 자리잡은 가게들은 다 월세나 보증금, 권리금이 비싸다는걸 아실꺼에요. 사람들이 많이 모이니까요. 네이버도 마찬가지죠. 시작페이지를 네이버로 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 네이버 검색창 아래에 있는 광고는 1분당 몇천만원 혹은 몇억원을 지불해야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보니까요.
즉, 사람들 한명한명을 더 잘 모을 수 있는 사람 혹은 플랫폼에게 광고주들은 광고를 주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개인방송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구독과 좋아요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것 역시 당연하죠. 그게 곧 직업이고 돈을 벌어야 마음껏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니까요. 어떤 사람들은 비난하기도 합니다. 게임하면서 놀면서 돈버는 게 무슨 직업이냐고 말이죠. 배가 아파서 하는 말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당연히 직업입니다. 그렇게 콘텐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그런 능력에 맞는 직업을 갖고 있는 것 뿐이에요.
아직까지 제 주변에도 이렇게 인터넷으로 돈벌기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마치 다단계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어서 적어봤습니다. 이런 세계도 있구나라는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