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맞춤채널이란 무엇인가요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 티스토리, 구글블로거, 워드프레스 등등의 블로그는 아마 대부분이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을것입니다. 물론 다른 광고 업체들도 있고 그런 업체의 광고도 게재하지만 애드센스없이 다른 광고만 달고 있는 블로그는 본 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애드센스의 광고매칭 시스템이나 광고단가가 광고주, 블로거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구글애드센스 맞춤채널이란?
애드센스에는 광고단위를 생성을 하고 비슷한 광고단위를 묶어주는 폴더같은 개념의 맞춤채널이라는게 있죠. 맞춤채널이란 비슷한 광고단위를 묶어서 광고주는 광고입찰과 그 효과를 증대할 수 있도록 해주고 블로거에게도 더 좋은 단가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가령 자동차관련 블로그에 a,b,c의 광고가 나오고 있다면 abc광고를 모두 묶어서 자동차라는 맞춤채널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광고주의 입장에서 이 맞춤채널에 있는 광고들은 전부 자동차와 관련된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들이구나라는 걸 알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광고를 하고 싶어하는 광고주들이 모이게 되죠. 그러면서 경쟁이 발생합니다. 그 경쟁은 광고단가의 경쟁이 되겠죠. 그러나 대충 아무 사이트에나 광고하는 것보다는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자동차 관련 사이트에 광고하는것이 더 좋은 광고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는 좋아하겠죠.
블로거나 사이트운영자의 입장에서보면요. 아무 광고나 들어와서 사람들이 아무런 관심을 안보이는 것이 싫겠죠. 하지만 이렇게 맞춤채널을 설정해둬서 자동차 관련된 광고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모이면 사이트 방문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도 광고에 대한 단가를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기에 수익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즉 광고주, 사이트운영자, 사이트방문자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맞춤채널을 설정해둔다고해서 반드시 내가 설정한 광고만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안하는 것 보다는 내가 원하는 광고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맞춤채널 만들기 방법과 수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