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생활정보여행

영국여행 사진 찍을 때 주의사항(초상권, 프라이버시)

영국에서는 아무데서나 사진을 찍으면 안됩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초상권에 대한 권리가 강화되고 있는데요. 제가 유럽의 선진국인 영국의 얼굴 초상권에 대한 인식, 교육, 정책에 대한 부분들을보니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국 여행하시는 분들은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작권법이라는게 영국에서 처음 시작했기 때문인지 영국은 프라이버시, 저작권, 초상권 등에 대해 상당히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지나가다가 길거리가 예뻐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지만 만약 사람을 찍게 된다면 그것은 큰 실례이고, 경찰서에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성인에게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이 예쁘고 귀엽다고 사진기를 들이댔다가는 아이의 부모에게 큰 모욕을 당할 수도 있죠. 어른들의 프라이버시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프라이버시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동물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영국이 동물보호법이 상당히 강력하다는 것은 들어봐서 아실텐데요. 우리나라처럼 강아지나 고양이 등의 동물들을 때리고 학대를 하면 징역까지도 살아야합니다. 그만큼 동물을 보호하는데 동물의 프라이버시까지도 보호합니다. 지난 2008년에는 한 남성이 말을 학대했다가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는데 언론에서는 보도할 때 말의 초상권을 지켜주기 위해 눈 부분을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DDable

Recent Posts

삼성역 주변은 커피대전 벌어졌다

어디나 그렇듯 역주변에는 컴포즈, 메가, 매머드, 빽다방, 바나프레소 등의 저가 커피점들이 많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5일 ago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 여권 신청이 가능할까?

동사무소는 옛날이고 현재는 주민센터로 바뀌었는데요. 여권 신청이 옛날에도 그렇고 현재도 그렇고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는 신청이 불가능하고,…

2주 ago

태국 여행하면서 느낀점

태국 여행을 즐겁게 다녀왔다 여행을 하면서 내가 생각했던 태국이랑 달랐던 점 등 생각했던 것을 적어놔야겠다.…

2주 ago

중국 대련(다롄) 여행 후기

1박 2일로 아주 짧게 다녀왔다. 처음가본 중국이고 맛만 본 상태다. 근데 그다지 다시 가고 싶다는…

4주 ago

태국 방콕여행 준비과정 정리해봄(초보 해외여행)

태국에 4박6일(12.12~17)로 여행 다녀왔는데요. 해외여행을 많이 가보지도 않았고 이번에 너무 오랜만이라 이런저런 실수들도 많았습니다. 다음에…

1개월 ago

커피타운 카페인 만만히 보면 안되겠다

나는 카페인에 예민해서 커피를 먹으면 잠을 푹 못잔다는걸 알게 됨ㅋ 그래서 커피를 멀리하고 음료수나 마시자는…

1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