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별풍선 개념과 일반, 베스트, 파트너 bj의 별풍선 환전 수수료
아프리카tv에서 방송하는 사람들을 bj라고 부르고요. 그런 bj들을 시청자들이 후원의 개념으로 줄 수 있는게 바로 ‘별풍선’입니다.
별풍선은 현금과 같다고 보실 수 있는데요. 간단히 생각하시면 별풍선1개는 100원이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100개면 1만원이되는거죠. 1만개는 1백만원이되고요.
여기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드리자면요.
별풍선을 충전하는 사람이 결제하는 돈
별풍선을 충전하는 입장에서는 부가세 10%가 붙습니다. 그래서 별풍선100개를 충전하면 부가세포함 1만1천원을 지불해야 별풍선100개를 내 아이디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별풍선 10,000개를 충전하려면 110만원을 결제해야 되는 것이고요.
별풍선을 받는사람이 내는 수수료와 잔액
어떤 시청자가 bj에게 별풍선을 1000개를 줬습니다. 그러면 대략 10만원의 가치가 있는것인데요. bj들은 이 돈을 전부다 받는것이 아닙니다. 방송을 하고 있는 플랫폼인 아프리카tv측에 수수료를 내야하는거죠. 그리고 해당 bj의 등급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bj별로 별풍선 환전시 제하는 수수료
- 일반BJ 40%
- 베스트(best)BJ 30%
- 파트너(partner)BJ 10%
일반bj는 베스트bj가 되기 전의 bj로 아프리카측에서 매달 베스트bj를 선정합니다. 그래서 아직 선정되지 못한 분들이나 이제 시작한 bj들이 일반비제이에 해당됩니다. 파트너bj는 베스트bj중에 회사와의 파트너 관계로 계약하는 것으로 별풍선 수수료가 10%밖에 안되고, 아프리카 들어갈 때 나오는 광고에 대한 수입도 아프리카측과 나눈다고 합니다. 하지만 파트너bj는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타플랫폼과 동시에 방송할 수는 없게됩니다.
아무튼 bj종류가 저렇게 나뉘게 되고요. 그럼 실제 받는 돈을 생각해보죠.
시청자가 100개의 별풍선을 쏜다면 대략 1만원의 돈인데요. 여기에서 수수료를 떼고나면 일반bj는 6천원, 베스트bj는 7천원, 파트너bj는 9천원을 받게 되겠습니다. 물론 이 돈에서 bj들은 세금을 또 내야하고요.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별풍선을 잘 안쏩니다. 여유돈이 별로 없으니까요. 하지만 세상엔 돈 많은 사람들이 있죠. 그들이 bj들에게 많이 쏘는데요. 별풍선을 주는 이유는 bj의 팬으로 bj가 방송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함이고, 주는 사람입장에서는 열혈팬이 되어 bj와 더 가까워질 수도 있고 폼도 나기 때문입니다. 아프리카tv의 큰손들에 대해서도 곧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