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작하는 내 블로그 글이 상단에 가면 안되는 이유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을 하는게 있습니다.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내가 쓴 글이 네이버든 다음이든 구글이든간에 상단에 올라가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들어와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죠.
그러나 저는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지 3개월도 안된 분들이라면 “내 블로그 글이 상단에 올라가면 안돼”라고 생각하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만약 내가 블로그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나 2년, 3년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시작하는 블로거의 글이 상단에 올라가면 좋을까요? 아마 이 상황이 되면 대부분은 “이제 시작한지 얼마 안됐으면 밑에 있어야지”라고 생각하실 것 같아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오래된 블로그라고해서 좋은글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시작하는 블로거라고 글을 못 쓰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에서는 좀 더 오래된 사람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너무 조급한 나머지 1년도 안됐는데 그 가산점은 무의미하다라고 생각하면 스트레스만 받을 수 밖에 없죠.
반대로 생각하면 내가 이제 시작해서 1년간은 그런 가산점을 받지 못하더라도 앞으로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해서 2년, 3년, 4년 그리고 10년 20년 앞으로 쭉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시라는겁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받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그런데 시작한지 얼마안된 블로그에 검색엔진이 상단으로 글을 안올려준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자는 겁니다. 내 글은 왜 상단에 안가냐며 불평을 해봤자 나만손해이고 반대로 생각해서 1년 2년이 지나면 난 더 유리한 고지에 있을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하면 더욱 즐겁게 블로그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 블로그가 아직 3개월도 안됐으니 당연히 저 밑에 있는게 당연하다라는 생각으로 정신승리하고 더욱 열심히 글을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