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앱 회원가입 불가능 “초대장으로만 가능”

지난 2월16일 목요일 오후3시30분부로 티스토리 앱을 통한 회원가입이 중단됐네요. 이것은 여러가지로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요.

티스토리에서는 지난 2016년 12월8일에 트랙백, 데이터백업, BlogAPI 기능을 종료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앱을 통한 회원가입도 중단된 것인데요. 그 때문에 다음카카오에서 티스토리를 버리려고 하는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제 생각으로는 지금까지으 다음카카오의 행보로 봤을 때 티스토리가 더이상 발전하기는 힘들다고 보여집니다. 망해서 없어진다라기 보다는 더이상의 투자를 꺼린다고 볼 수 있다는거죠.

티스토리 앱(어플)을 통한 회원가입을 막은 이유

앱을 통한 회원가입을 막는다는것은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회원들때문에 서버비용이 증가하고 그에 대한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막은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회원이 늘어나면 보통은 좋지만 보통 신규회원이 아니라 기존의 회원들이 또 마구잡이로 가입을 한다라고 판단한 것 같아요.

그로인해서 서비비용은 증가하는데 스팸들까지 증가하게 되니 신규가입을 제한하겠다라는 생각인 것 같습니다. 트랙백, 데이터백업, 블로그api도 마찬가지인것 같아요. 저런 기능들로 인해서 생기는 비용부담이 있으니 종료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를 없애버릴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안에는 많은 콘텐츠들이 담겨 있으니까요. 트래픽도 누구나 많이 아는 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디시인사이드 다음으로 많은 트래픽을 가진 사이트라서 쉽게 포기하지도 못할거에요.

아마 내부적으로는 티스토리를 어떻게 수익화를 시킬까라는 고민도 많이할 것이고, 다른 곳에 판매할 생각도 있지 않을까라고 추측도 해봅니다.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면 투자도 더하고, 발전시킬 것 같은데 수익화방법이 딱히 없으면 투자도 없고 발전도 없는 상태로 유지하면서 판매처를 계속 알아볼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You may also like...